Ⅰ. 서론
그림형제의 민담집은 1812년 초판이 출판된 이래 계속 증보와 개정을 거쳐 최종판(1857년)에서는 211개의 민담을 수록하고 있다. 형제는 최대한 민담의 원형에 충실하고자 했다. 그러한 연유로 그림 민담집은 유럽에서 전래민담의 전형이 되어 왔다. 물론 개별민담의 원형에 대한 이들 형제의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
Ⅰ. 개요
테오도르 폰타네는 그가 살았던 19세기 프로이센의 사회와 인간의 모습을 그의 문학의 주된 소재로 하였음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우선 대도시 베를린 사회의 현실과 인간의 모습을, 특히 부유한 귀족과 시민들의 생활을 폰타네의 정확한 관찰과 풍자로 조명하였는 바 이것은 폰타네 특유
Lühr뿐만 아니라 Krämer 등도 이러한 접속법적인 swá 문장에서 등장한 dyde형이 직설법 문장에서도 쓰이게 되어 dȏn동사의 과거 단수형으로 일반화된 것으로 보았으며 Bech 등이 주장한 *ƀuðiz형에 대한 유추관계를 전면 부정했다.
본 논문에서는 문제의 핵심인 서게르만어 ðȏn동사의
Ⅰ. 서 론
오늘날의 우리 교육의 문제는 인간을 기능적, 수단적으로 다루어 경쟁에 이기려는 풍토속에서 교육의 본연의 목적인 조화로운 전인적 인격을 기르는데 실패하고 있다는데 있다. 특히 인격의 형성기인 유아교육에서도 통합된 존재로서의 인간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데 그 심각성이
프랑스의 수학자, 과학자, 철학자이며 스콜라 학파의 아리스토텔레스주의에 처음 반대한 사람으로 근대철학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다. 모든 형태의 지식을 방법적으로 의심하고 나서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직관이 확실한 지식임을 발견했다. 사유를 본질로 하는 정신과 연장(延
Ⅰ. 서 론
우리나라 부모만큼 교육열이 높은 나라도 없다고들 이야기한다. 그래서 '교육'이라는 주제는 우리나라 모든 사람을 집중시키고 때로는 흥분시키고, 그리고 때로는 좌절시키는 주제이기도 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부모들이 높은 교육열을 갖고 있기는 하지만 아이의 머리만을 키우는 왜곡
하이데거는 존재와 인간 사이의 관계의 근원성을 소크라테스 이전의 초기 그리스 사유가들에게서 보았다. 그들에게 있어서 존재와 사유는 오늘날처럼 극단적인 분리대립을 이루고 있지 않았다. 하이데거의 해석에 따르면, 최초로 서양철학이 결정적으로 전개되기 시작한 시대에 형이상학의 주된 물음